내가 사랑한 예술가들

구스타프 클림트의 삶과 예술

소소한그날 2025. 1. 23. 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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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초, 비엔나의 예술가 구스타프 클림트는 눈부신 패턴과 장식으로 전통과 현대 사이의 가교를 마련했습니다.

미술역사에서 유겐트슈틸로(아루누보)의 전환을 상징하는 구스타프 클림트의 작품은 비엔나에서 현대 미술의 시작을 형성했습니다. 그의 그림은 호사스럽고 여유로운 세상에 대한 비전을 제공합니다. 우화, 초상화, 풍경화, 에로틱한 인물에서 그는 무엇보다도 아름다움에 주의를 기울이고 외부 사건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제외했습니다. 클림트는 일본 미술, 고대 이집트 미술, 비잔틴 라벤나의 영향을 받아 색상과 패턴을 사용했습니다.

그의 그림의 평평하고 2차원적인 관점과 그의 그림의 심오한 관능미의 양식화된 품질은 여성의 인물이 전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의 예술적 경력 외에는 구스타프 클림트의 개인적인 삶에 대해 거의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주로 소문에 따르면 여성을 좋아하는 남자, 건강 불안증 환자, 균형 잡힌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독신으로 표현되며, 예술 뒤에 있는 남자는 여전히 다소 미스터리로 남아 있습니다.

구스타프 클림트의 생애
구스타프 클림트는 1862년 7월 14일 오스트리아 빈, 금 조각가인 에른스트와 빈 교외에서 안나 클림트의 일곱 자녀 중 둘째로 태어났습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졸업한 후, 구스타프는 1876년 14세의 어린 나이에 제국 왕립 예술 산업 박물관(빈 응용 예술 대학교)의 예술 공예 학교에 입학했습니다.

클림트의 스케치북 중 하나, 1897-1903, 벨베데레, 출처 thecollector

구스타프는 곧 예술 공예 학교에서 형제들과 합류하여 첫 번째 의뢰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는 1879년 프란츠 요제프 1세 황제와 엘리자베스 황후의 결혼 기념일에 "왕자 화가" 한스 마카르트 가 디자인한 축제 행렬 작업이 포함되었습니다.

클림트 형제는 프란츠 마치와 함께 스튜디오 콜렉티브를 설립했고, 이는 1883년 Kunstlercompagnie (영어로는 예술가 조직)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처음으로 공동으로 의뢰한 작품은 1885년 빈 건축 사무소인 Fellner & Helmer를 위한 작품과 엘리자베스 황후의 Hermesvilla 살롱을 위한 천장화였습니다.

그의 후기 예술과는 달리, 그는 더 잘 알려져 있지만, 클림트는 고전적 전통의 화가로 훈련을 받았습니다. 학문적 교육을 받은 예술가로서 클림트는 부유한 자유주의 부르주아 계급에 의해 그들의 명문 건물의 장식자로 선택되었습니다. 현실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에서 영감을 받은 그는 곧 형식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예술적 역사주의의 이상과 규범에서 벗어났습니다.

1902년 Moriz Nähr가 촬영한 Vienna Secession의 원래 멤버들, 출처 thecollector

1890년대 중반, 야심찬 젊은 세대의 예술가들이 Künstlerhaus( 파리 살롱 과 비슷한, 기성 예술가를 위한 전시 공간 ) 내에 그룹을 결성했습니다. 그들은 보수주의에 맞서 현대적이고 국제적인 운동에 전시 공간을 개방하는 것을 옹호했습니다. 1897년, Koloman Moser, Carl Moll, Alfred Roller를 포함한 반항적인 예술가들은 Künstlerhaus와의 분리를 선언했습니다. 클림트의 회장 재임 하에 그들은 미래 지향적인 예술적 개념을 통해 사회를 교육하고 삶에 예술을 불어넣고자 하는 의도로 오스트리아 예술가 연합 비엔나 분리파를 설립했습니다.

 

분리파는 처음부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1898년에 첫 번째와 두 번째 전시회를 모두 열었습니다. 같은 해에 분리파는 요제프 마리아 올브리히가 설계한 분리파 건물을 건립하면서 자체 전시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 입구 위에 새겨진 모토인 " 모든 시대에는 예술이, 예술에는 자유가 있다 "는 것은 오늘날까지도 이 그룹의 급진적인 자유주의적 접근 방식을 나타냅니다. 이 새로운 운동의 결정적 특징은 공식적인 학문적 전통과의 단절을 주장하고 현대인에 대한 진실을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예술가인 구스타프 클림트에게 이는 오랜 세월에 걸쳐 스스로 쌓아온 인정받고 자리 잡은 화가로서의 지위를 잃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전통적인 시작에서 벗어나자 클림트는 일련의 논란에 휩싸였고 이는 그만의 작품세계를 더욱 구축해 나가게 계기가 되었습니다.

 

구스타프 클림트의 스캔들

구스타프 클림트는 마치와 함께 1898년과 1899년에 빈 대학교를 위한 일련의 그림 에 대한 의뢰를 받았습니다 . 작업의 일부로 클림트는 철학, 의학, 법학 과목을 할당받았습니다. 대학은 라파엘의 Stanza della Segnatura에서 와 유사한 고전적인 스타일의 일련의 공식 그림을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수년간의 작업 끝에 실제로 받은 것은 큰 스캔들을 일으켜 클림트는 받은 선급금을 갚고 그림을 다시 가져갔습니다.

 

그림 중 하나인 철학은 1900년 파리 세계박람회에 전시되어 금메달을 수상했는데, 이는 프랑스와 오스트리아 예술계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이 시리즈의 두 번째 그림인 의학은 더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 그림 속 여성 인물들은 전통적인 19세기 학술적 스타일에서 완전히 벗어났습니다. 클림트의 여성들은 긴 머리와 날씬함으로, 직접적이어서 매혹적이면서도 거의 위협적인 성적 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수진의 그림들 때문에 구스타프 클림트는 황제와 다른 기득권 인물들의 후원을 잃었습니다. 다행히도 그는 대신 초상화를 그려서 편안한 생계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

1902년 분리파의 14번째 전시회는 또 다른 스캔들로 이어졌습니다. 이번에 클림트는 분리파 건물에 전시될 예정이었던 루트비히 반 베토벤 의 작품에 바친 프리즈를 기고했습니다. 부러움, 사치, 과잉의 세 가지 우화적 인물이 막스 클링거의 베토벤 동상이 전시될 방의 중앙 벽의 일부를 차지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부러움 의 인물에서 클림트는 여성의 머리카락을 사용하여 그녀의 성별을 숨기고 주의를 끌었습니다. 과잉은 여성이라기보다는 가슴이 확장되어 여성의 젖가슴을 형성하는 터키 파샤와 비슷합니다. 보수적인 비엔나 사회는 다시 한 번 이러한 이미지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클림트의 황금기

구스타프 클림트의 베토벤 프리즈는 1902년 초에 이미 그의 "황금기"의 특징적인 요소를 사용하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클림트의 황금기는 오늘날 그가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인 키스 , 홀로페르네스의 머리와 유디트 , 그리고 아델 블로흐-바우어 , 다나에 등의 초상화로 표현됩니다. 금속 기하학적 요소의 사용은 클림트의 "황금기"의 공식적인 시작을 알렸고, 5년 후 아델 블로흐 바우어의 첫 초상화로 절정에 달했습니다.

홀로페르네스의 머리와 유디트, 1901, 출처 thecollector

1903년, 라벤나를 여행하던 클림트는 라벤나 교회에 있는 초기 기독교 모자이크 에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 그 관심의 결과는 캔버스 표면에 적용된 금과 은 장식의 콜라주와 같은 패턴을 사용한 그의 작품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클림트의 스타일은 자연적 요소와 넓은 면적의 추상적인 기하학적 장식의 조합이 되었습니다.

클림트가 진짜 금박을 사용한 최초의 작품 중 하나는 1901년의 유디트 그림입니다. 유대인의 여주인공은 보석이 박힌 금 초커와 벨트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배경에도 금이 사용되었으며, 나무와 포도나무 모티브가 있습니다.

클림트의 황금기의 정점은 1907년에 완성된 첫 번째 아델 블로흐-바우어 초상화 였습니다 . 클림트가 풍부하게 사용한 개별 장식 모티브는 다양한 스타일의 영향을 보여줍니다. 아델의 드레스와 안락의자는 라벤나의 금 모자이크를 떠올리게 하고, 드레스의 눈과 삼각형 모티브는 이집트의 금 보석에서, 섬세한 나선형은 고대 미케네 예술 에서 따왔습니다 . 배경은 동아시아의 병풍과 래커 조각과 비슷한 작은 조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비엔나 분리파 탈퇴 

구스타프 클림트의 해바라기가 있는 농장 정원, 1908, 출처 thecollector

1905년, 수년간 끓어오르던 분리파 구성원들의 내부 갈등과 서로 다른 목표가 결국 예술가들 사이에 균열을 일으켰습니다. 클림트가 속한 "스타일리스트"로 알려진 분리파 그룹은 "리얼리스트"로 알려진 사람들과 분리되었습니다. 그 분열의 이유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미학적이거나 스타일적인 것이 아니었지만 클림트 자신 때문이었습니다. 소위 "클림트 그룹"(클림트와 함께 그룹을 떠난 예술가)에는 가장 저명하고 국제적으로 유명한 분리파 구성원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그들은 자신의 예술적 아이디어를 추구하기 위해 떠났습니다.

분리파와 독립적으로 운영된 클림트 그룹은 20세기 초 가장 중요한 전시회 중 하나인 1908년 쿤스트샤우를 조직했습니다 . 그룹 리더로서 개회사에서 구스타프 클림트는 응용 예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고급" 시각 예술과 "저급" 응용 예술 사이에 차이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전시회는 나중에 교육부가 모데르네 갤러리(현재의 Österreichische Galerie Belvedere)를 위해 인수한 그림 "키스 "를 중심으로 클림트의 작품 16개를 선보였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현대 예술가인 오스카 코코슈카 는 쿤스트샤우에서 첫 전시회를 열었고, 그의 "꿈꾸는 소년들"을 클림트에게 바쳤습니다.

 

구스타프 클림트의 죽음과 삶

구스타프 클림트의 죽음과 삶, 1911, 출처 thecollector

1910년대 초, 구스타프 클림트는 국제적인 성공을 이어갔으며, 그의 우화적 그림인 죽음과 삶은 1911년 로마 국제 박람회에서 1등을 차지했습니다. 그의 동시대 예술가들처럼 삶과 죽음의 결투는 항상 클림트의 예술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클림트의 그림에 분명한 영향을 준 사람 중 하나는 클림트의 제자였던 젊은 표현주의자 에곤 쉬엘레 였습니다. 쉬엘의 그림과 드로잉은 일반적으로 표현주의의 전형적인 내면적 고뇌를 표현했습니다. 젊은 표현주의자의 작품과 달리 클림트의 죽음 그림은 인간이 다가오는 죽음을 무시하는 듯하여 더 위안이 되고 희망적입니다.

1918년, 대전이 종식되면서 오스트리아-헝가리 군주국과 제국의 수도인 비엔나가 함락되었습니다 . 정치적으로는 오스트리아 전체가 무너졌지만 예술계도 상당한 손실을 입었습니다. 에곤 쉬엘레, 콜로만 모저, 건축가 오토 바그너 등 많은 사람들과 함께 클림트도 같은 죽음의 물결에 휩쓸렸습니다.

1918년 1월 11일, 구스타프 클림트는 아파트에서 뇌졸중을 앓았고 한쪽이 마비되었습니다.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아 2월 6일, 빈의 종합병원에서 클림트는 뇌졸중과 폐렴의 후유증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클림트의 죽음에 대한 반응으로, 빈의 미술 평론가 베르타 추커칸들(Berta Zuckerkandl)은 이렇게 썼습니다. "... 죽음에 익숙한 이 시대에도 클림트의 죽음은 이해할 수 없는 무언가, 인류에게 부여된 놀라운 선물에 대한 침해로 우리의 영혼을 꿰뚫습니다."

 

구스타프 클림트의 유산

구스타프 클림트의 키스, 1908, 벨베데레 박물관, 출처 thecollector

클림트가 죽은 후에도 예술가로서의 클림트의 공로는 여전히 비엔나에서 논의되고 있었습니다. 그는 젊은 비엔나 화가 에곤 쉬엘레와 오스카 코코슈카에게 존경을 받았고, 클림트가 확실히 그들의 예술에 영감을 주었지만, 진정한 추종자는 없었습니다. 클림트가 예술의 전환기에 속했던 반면, 쉬엘레와 코코슈카는 표현주의의 시작을 대표했습니다.

클림트 자신은 로댕과 휘슬러를 모방하거나 그들의 예술 스타일을 모방하지 않고 존경했기 때문에 확실한 전임자도 없었습니다. 그가 자신과 자신의 예술에 대해 한 유일한 진술은 "저는 사람으로서 특별한 것이 없다고 확신합니다. 저는 매일 아침부터 밤까지 그림을 그리는 화가일 뿐입니다."였습니다.

오늘날, 그의 사후 1세기가 넘은 지금도 구스타프 클림트는 역대 가장 뛰어난 현대 예술가 중 한 명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는 약 4,000개의 드로잉과 많은 페인팅을 포함하여 방대한 작품을 남겼습니다 . 클림트는 사실주의의 영역을 결코 벗어나지 않았지만, 패턴과 장식을 호사스럽게 사용하여 현대 미술의 전형적인 추상화로 가는 다리를 형성했습니다.

 

 

출처 : thecollector

thecollecto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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