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작도, 민화로 많이 남아있는 호랑이와 까치 그림
호작도는 민화로 많이 남아있어서 개성 있는 그림들이 많다. 그중 몇 점을 올려본다.
호랑이와 까치를 주요 소재로 그린 그림. 벽사의 주술적 의미를 담고 있음. 지본채색. 족자(세로 120, 가로 98)로 상단에 줄이 달림. 양 가장자리에 붉은색 종이를 붙임. 호랑이를 중심으로 소나무·해·까치가 그려짐. 호랑이는 정면을 바라보고, 뒷다리를 들고 있음. 호랑이의 몸은 점무늬이고, 눈은 노란색임. 주로 먹으로 표현되고 노란색·초록색·붉은색으로 채색됨.
오래된 그림으로 다른 그림뒤에 숨어있던 관계로 풀 등 접착제 흔적이 남아 얼룩이 있으며 표면이 거칠다.
전형적인 까치 호랑이 그림을 판화로 새겨 찍어 내고 덧칠을 한 그림으로 삼무스님이 장을규에게 준다는 내용이 쓰여져 있다.
위 작품은 유일하게 작가가 명시 되어있다.
큰 호랑이 그림을 중심으로 작은 호랑이 그림을 다양한 자세로 그려 넣었다.
출처 : e-뮤지엄(전국박물관소장품검색)
전에 올렸던 호랑이에 대한 설명 보기
민화 속 계견사호(호랑이)
https://sosohangeunal.tistory.com/61
민화 속 호랑이_Tigers in Folktales
https://sosohangeunal.tistory.com/11
'민화, 서화에 대한 모든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나무, 죽도, 묵죽도, 묵죽화 (2) | 2025.07.28 |
---|---|
동자 그림, 동자가 나오는 그림 (1) | 2025.07.22 |
대쾌도(大快圖), 신윤복 그림, 우리나라 고유의 놀이 그림 (2) | 2025.07.11 |
폭포도, 폭포가 있는 풍경, 폭포가 있는 그림 (0) | 2025.06.30 |
산수인물화 (山水人物畵), 인물중심 산수화 (0) | 2025.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