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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사랑한 예술가들

마르크 샤갈_Marc Chagall

by 소소한그날 2023.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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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때 샤갈의 전시를 보고 너무나 인상적이어서 한동안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던 기억이 난다.

화려한 색채감과 캔버스를 가득 채우는 이야기들이 마음에 와닿아서 그랬던 거 같다.

색채의 마술사라 불릴만하다.

그 뒤로 가장 좋아하는 화가 중 한 명이 되었다.

 

1903년부터 1914년까지
가족, 그림의 시작과 발전


마르크 샤갈은 1887년 7월 7일 폴란드의 국경에서 가까운 비테브스크(당시 러시아 제국의 일부였던 벨로루시)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청어 도매상이었고, 어머니는 식자재를 파는 가게를 경영했다.
샤걀은 9명의 자녀를 둔 소박한 유대인 가정의 장남이었다. 자신의 환경과 예술 사이의 거리에도 불구하고 그는 현지 화가인 제후다 펜(Jehuda Pen)의 작업실에 다니면서 단기 중등 과정을 거쳐 그림을 배웠다.  
그 시기에 약혼자이자 영감이 되는 겸손한 보석상의 딸인 벨라를 만난다.

1907년부터 1909년까지 그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머물렀다. 그는 여러 아카데미에 등록한 후 Ballets Russes의 장식가인 Léon Bakst의 워크샵에서 일했다. 그러던 중 그는 파리 아방가르드의 작품을 접하게 되었고, 파리 진출을 꿈꿨다.

1911년, 그는 변호사 비나베르(Vinaver)가 제공한 장학금 덕분에 마침내 떠날 수 있었다. 그렇게 파리에서의 첫 체류를 시작되었다. 그의 그림은 색상이 더 밝아지고 야수파에서 입체파에 이르기까지 아방가르드의 발견을 적용한다. 파리에서 샤갈은 La Ruche로 이사하여 파리 학교의 몽파르노, 예술가: Delaunay, Léger, Soutine, Lipchitz, Kissling, Archipenko, Modigliani 및 작가: Max Jacob, André Salmon, Blaise Cendrars, Guillaume Apollinaire를 만난다.

1912년과 1913년에 그는 Salon des Indépendants에 전시하고 그의 첫 번째 걸작을 만들었다( Golgotha, 1912, MoMA, New York , Hommage à Apollinaire, 1912-1913, Eindhoven...). 
1914년 베를린의 Galerie Der Sturm에서 Herwarth Walden이 조직한 그의 첫 번째 개인 전시회가 열렸다. 

베를린에서 그는 전쟁으로 인해 머물 수밖에 없었던 비테브스크로 돌아왔다.

1911년 나와 마을(I and the village) 출처:marcchagall.net


1914년~1922년
결혼과 러시아에서의 활동
1915년 비테프스크에서 샤갈은 벨라와 결혼했고, 벨라는 1916년에 딸 이다를 낳았다.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전시회를 열었고 지식인과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을 자주 방문했다.

1917년 10월 혁명이 일어나자 처음에는 이것에 집중했다. 러시아 제국의 유대인들은 마침내 시민권을 얻었고, 인기 있는 미술 학교의 교장이자 비테브스크의 미술 위원으로 임명되었을 때 그는 사고 방식을 바꿀 수 있다고 믿었다. 

하지만 미학과 정치를 둘러싼 싸움들이 점점 심해지자 활동을 그만두고 모스크바로 옮겼다. 

1920년에 그는 모스크바로 이주하여 오늘날 그의 젊은 걸작으로 인정받는 유대인 극장의 장식 작업을 했다. 

물질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는 예술가에게 매우 생산적인 시기였다. 그의 그림에서( The Promenade , 1917-18, State Russian Museum, St. Peters - Above the City, 1914-18, Tretyakov Gallery, Moscow - L'Apparition , 개인 소장품, 상트페테르부르크) 확고한 드로잉, 명확하고 강렬한 색상으로 그는 환상과 환상이 미래주의, 입체파, 절대주의의 영향과 혼합되는 개인적인 비전을 발전시켰다.

1922년에 그는 러시아를 떠나 베를린으로 갔고, 그곳에서 월든의 작품 덕분에 인정을 받았다. 

그는 그곳에서 그의 시적 자서전인 My Life 를 위한 첫 번째 판화를 제작했다 .

1913년 비테브스크 너머( Over the Town) / 1917년 산책로(The Promenade) / 출처:marcchagall.net


 
1923년부터 1939년까지
프랑스에서의 생활과 나치로부터의 피신
1923년 샤갈은 가족과 함께 파리로 이주하여 위대한 미술상 볼라르(Vollard) 밑에서 일하기 시작했는데, 볼라드는 그에게 고골( Gogol)의 데드 소울( Dead Souls )과 라 퐁텐(La Fontaine) 의 우화( Fables) 의 삽화를 조각하도록 의뢰했다. 

항상 가족과 함께 그는 프랑스로 여행을 떠났고, 그 풍경을 그림과 수많은 매력적인 구아슈에 활용했다. 

1930년대부터 그의 예술적 발전은 인상주의와 고전주의로의 회귀의 영향을 받았다.

1931년에 그는 유대 예술 박물관을 건립할 목적으로 텔아비브 시장의 초청을 받아 팔레스타인으로 갔다. 

돌아와서 그는 항상 볼라르를 위해 성경을 판화로 설명하기 위해 40개의 구아슈를 만들었다. 

현재 이 작품은 마르크 샤갈 국립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그는 또한 유럽을 여행한다.

1935년 폴란드를 여행하여 반유대주의 정서의 정도를 측정한 후, 그는 나치에 의해 “퇴폐 예술가”로 분류되었다.

1937년, 그는 장 폴앙(Jean Paulhan)의 지원으로 마침내 프랑스 국적을 취득하게 된다.

그런 다음 그는 Maritain 살롱을 자주 방문하여 Breton, Delteil, Soupault, Cocteau, Reverdy, Arland와 같은 작가들과 친구가 되었다. 전쟁이 선포되자 그는 자유지대인 고르드(Gordes)로 피신했으나 1941년 마침내 점령지 프랑스를 떠날 수밖에 없었다. 그의 딸 이다(Ida)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작업실에서 모든 작품을 뉴욕으로 보내는 데 성공했다. 

1938년 백색 십자가(White Crucifixion) 출처:marcchagall.net


1941년부터 1947년까지
미국으로 망명, 아내의 죽음, 미국에서의 활동
뉴욕에서 샤갈은 레제(Léger), 마송(Masson), 몬드리안(Mondrian), 베르나노스(Bernanos), 마리탱(Maritain), 브르타뉴(Breton) 등 많은 친구, 작가, 예술가, 난민도 만났다. 그는 갤러리 피에르 마티스(Galerie Pierre Matisse)에 전시도 했다.
소련 동맹국이 뉴욕으로 보낸 러시아 작가들과 오랜 관계를 재개했고, 그들과 다시 이디시어를 말하고, 그에게 젊은 시절의 풍경을 생각나게 하는 눈 덮인 광대한 미국 공간을 발견한 것은 비록 그의 그림이 전쟁과 유대인의 운명에 대한 불안으로 특징지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예술가에게 러시아의 영감을 되살렸다.

유럽 ​​유대인들의 순교를 상징하는 그리스도는 한동안 그의 그림의 주인공이 되었다.( The White Crucifixion , 1939, Art Institute of Chicago - Obsession , 1943, National Museum of Modern Art, Centre Georges Pompidou).

1942년에 그는 멕시코에서 발레 Aleko (차이코프스키의 음악) 창작에 참여하여 세트와 의상을 제작했다. 

1944년 평화가 가까워지자 벨라는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 그러나 다음 해에 그는 The Firebird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의 세트와 의상을 만들었고 곧 그의 새로운 파트너인 Virginia Haggard를 만났다 . 

전쟁이 끝나자 샤갈은 국제적인 인정을 받았다. 

그는 뉴욕 현대 미술관, 파리 및 유럽의 다른 곳에서 열린 자신의 작품 회고전에 참석했다.

1939-45년 마을의 가을(autumn in the village) 출처:marcchagall.net


1948년부터 1985년까지
프랑스로의 귀환
1948년 샤갈은 파리로 돌아와 1950년 방스에 집을 구입했다. 

그의 파트너 버지니아 해거드(Virginia Haggard)가 떠난후 그는 1952년 역시 러시아 및 유대인 출신의 발렌티나 브로드스키(Valentina Brodsky)와 결혼했다.

남부에서 그는 기술을 다양화하기 시작했고 피카소와 같은 워크샵에서 Vallauris의 Madoura 갤러리에서 Ramiés와 함께 연습한 도자기 작업을 시작했다.
Couturier 신부와의 관계로 인해 그는 Assy에 있는 Notre-Dame de tout Grace 교회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곳에서 그는 세례당을 위한 커다란 세라믹 벽과 그의 첫 번째 스테인드글라스 창문을 만들었다. 

1955년에 방스(Vence)의 갈보리 예배당을 장식하는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20년 동안 스테인드 글라스 창문(메츠, 랭스, 예루살렘, 뉴욕 UN, 취리히, 마인츠 등), 그림(파리 오페라 천장, 파리 오페라 하우스의 벽화) 등 수많은 공공 또는 민간 커미션에 참여했다.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모자이크(예: The Four Seasons , 1974, Chicago) 태피스트리(예: Knesset-Israeli 의회를 위해 짜여진 Gobelins), 무대 작업( Daphnis와 Chloé 의 세트 및 의상 ) 파리 오페라.
동시에 그는 특히 Tériade나 그의 파리 딜러인 Aimé Maeght를 위한 일러스트레이션을 위한 중요한 석판화 및 조각 작품을 개발했다.

1966년에 그는 루브르 박물관에 처음 전시된 성경 메시지를 프랑스 국가에 기증했으며, 이로 인해 1973년 예술가 앞에서 니스 박물관이 개관되었다.

그는 1985년 3월 28일 사망할 때까지 Saint-Paul-de-Vence에서 일을 계속했다.

1967년 루나리아(lunaria) / 생 폴 드 방스(Saint-Paul-de-Vence)에서 / 출처:marcchagall.net

 

내용출처 : Chagall Museum , Musée National Marc Chagall

 https://musees-nationaux-alpesmaritimes.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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